100억짜리 기획력
지은이 : 하우석
1. 누구에게나 배울 점은 있다.
기획자의 업무 중 매우 중요하고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바로 다양한 사람들과 만나고 협의하고 설득하는 작업일 것이다.
기획자라면 누구보다도 넓고 깊은 포용력과 배려심이 있어야 한다.
1. 겸손의 미덕을 배워라
기획은 주변 사람들의 적극적인 도움이 필요하다.
당신이 교만함을 조금만 내비쳐도 도움은커녕
바로 비난과 주 경계 대상이 되고 만다.
1. 무지를 깨닫는 것이 배움의 출발이다.
1. 아이디어맨은 박학다식한 사람이다
과제 및 문제 분석
목표설정
해결방안
실행계획수립
실행
평가
현황분석을 철저히 하는 것이 중요
(시장분석, 경쟁자 분석, 소비자 분석, 제품분석)
- 최적의 해결책을 마련하는데 집중한다. 도전한다
1. 기획자의 5가지 유형
기획은 창의적이고 개방적인 사고를 가져야 한다.
겸손한 눈으로 세상을 바라보아야 한다.
많은 분야의 다양하고 풍성한 체험과
그로 인해 형성되는 감성과 감각을 개발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통찰력을 갖춘 기획자
1. 기획서를 잘 쓰려면
외형에 집착하지 마라
. 기획서는 기획한 내용을 누구든 이해할 수 있도록 전달하는
커뮤니케이션 수단이다.
(가급적 간단명료하게, 이해하기 쉽게, 설득력 있게)
. 기획서 작성할 때 반드시 명심해야 할 두 가지가 있다.
첫째 : 설득하기 위한 충분한 근거와 자료가 있어야한다
둘째 : 확실한 해결방안이 제시되어 있어야한다
1. 기획은 즐겁게 해야 한다
기획은 누군가의 필요를 전제로 한다
공연기획 : 관객을 즐겁게 하기 위해서
전시기획 : 관람객에게 새로운 볼거리를 제공하고 특이한 경험을 주기위해서
신제품 기획 : 소비자의 편의와 만족을 위해서
선거기획 : 후보자의 당선을 위해서, 유권자의 보다 나은 삶을 위해
출판기획 : 독자의 지식과 정서 함양을 위해
세상에 연민, 호기심, 관찰, 이해 없이 작가가 좋은 글을 쓸 수 없듯이
마찬가지로 본인이 하는 기획의 혜택을 받을 사람 혹은 일정 부분
영향을 받을 이들의 생각과 마음, 행동 등을 공감하지 못한다면
제대로 된 기획은 거의 불가능할 것이다
기획의 결과물이 나오긴 하겠지만 신선하게 살아있지 못하고
틀에 박힌 듯 규격화되어 있다는 인상을 줄 수밖에 없을 것이다
1. 즐겁고 행복하게 미쳐라
기획은 즐겁고, 자기 자신이 행복하고,
지금 이순간 자기 앞에 보이는 모든 것이
자신의 기획에 도움이 된다는 생각만으로도 배가 불러야 한다.
1. 하루 종일 24시간 내내 기획하라
생활 자체가 기획이다.
1. 잠을 자면서도 기획하는 기획자
내 인생은 기획이고 기획은 내 인생이다
기획하는 사람의 24시간은 모두 기획을 위한 것이어야 한다.
다양한 분야의 책을 읽고 다양한 사람을 만나
다양한 주제로 대화하고 라디오 잡지 등
많은 매체를 접하고 지나는 사람을 면밀히 관찰하고
상점의 온갖 제품을 유심히 보고,
쇼윈도의 상품을 눈에 익히고, 많이 상상하고,
하루 24시간 동안 하는 이 모든 것들이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기획을 위한 생각과 행동들이어야 한다.
또 이러한 일상의 활동들이 일로 느껴지기보다는
습관으로 그저 생활 그 자체로 기획자의 삶에 녹아 있어야 한다.
훌륭한 기획자는 자면서도 기획을 해야 된다,
잠들기 전에 머리에 숙제를 내준다.
당장 해결해야 할 프로젝트 과제도 좋고 최근의 관심사항도 좋다.
1. 쪼갤 수 없을 때까지 쪼개라
기획을 잘 하기 위해서는 사물과 개념을 잘 쪼개야 한다.
그래야만 그 개념을 잘 알게 될 뿐만 아니라
원하는 방향으로 개념을 전개하고 전환할 수 있다.
쪼갠다는 것은 바로 분석이다,
세밀하게 끝까지 쪼개볼 줄 아는 기획자라면,
바로 그가 분석에 능한 사람, 기획에 능한 사람이 되는 것이다.
신차 개발을 맡은 기획자는 자동차를 사고자 하는 소비자들을
쪼갤 대로 쪼개서 분류해보고,
또 그들의 심리를 쪼갤 수 있는 데까지 쪼개봐야 한다.
그래야 개발의 방향이 명확해질 것이고
그 기획자의 이후 제반 업무들은 일사천리로 풀릴 것이다.
1. 제대로 분석하고 제대로 표현하라
눈에 보이든 보이지 않던 모든 것을 쪼개야 한다.
쪼개는 능력이 탁월한 사람이 기획을 잘 하는 사람이다
1. 의미를 부여하라
영화를 쪼개면 어떻게 될까
줄거리, 촬영기법, 연출, 대사, 로케이션, 주연배우,
조연배우, 연기 의상, 대본, 편집, 카메라워킹,
제작비, 제작사, 배급사, 감독, 촬영감독, 영화홍보,
마케팅, 포스터 영화음악 등등 하나의 영화를 놓고도
그 안에서 수없이 많은 조각들로 쪼개볼 수 있다.
우선 쪼개는 능력을 개발했다면, 박수를 보낼 만큼 축하할 일이다.
그것만으로도 남들보다 앞서가는 기획자가 될 수 있다.
그것에 더해 의미 있는 것을 찾아내고
자기 것으로 소화시키는 능력까지 겸비한다면 그야말로 금상첨화다
그렇게만 된다면 보고 듣고 느끼고 생각하는 모든 것들은
100% 순도의 기획 에너지로 승화되어
자신만의 노하우 창고에 차곡차곡 정리되어 쌓이게 되는 것이다
주인공의 의식의 흐름이 잘 포착되었고,
그게 간결한 대사에 의미 있게 담겨있는 거 같았어,
그리고 카메라 앵글이 일반 시선보다 낮게 고정되어 있다는 게 특이했고
주인공이 혼자 걸어가는 장면마다 들리는 클래식 음악은
가슴을 뭉클하게 하면서 주인공의 생각을 전해주는 것 같았어.
이 영화는 음악에 무척 신경 쓴 거 같아.
이 감독이 원래 그런 취향이 강하지
난 이 영화가 주는 의미를 잘 알 것 같은데.
감상문이라도 하나 써둬야겠어
영화의 모든 요소에는 다 의미가 있는 거야
그걸 알아채는 게 영화를 보는 재미다.
1. 연결
중요한 의미가 있는 것끼리 연결하라.
그러면 새롭고도 강력한 의미의 아이디어나 아이템이 탄생할 것이다
단순히 이것과 저것을 연결한 결과로 카메라폰이 탄생되었다고
보일지도 모르지만 절대 그렇지 않다.
아주 중요하게 의미 있는 것 두 가지가 합쳐졌다는데서
가공할만한 위력이 발생한 것이다
현대인의 필수품인 휴대폰과 최근 젊은 세대의
필수품이 되어가고 있는 디지털카메라가 만났다는 것이 포인트이다
1. 쪼갠 것에 의미를 부여하고, 연결시켜라
기획의 과정에서 의미 있는 것들을 서로 연결시켜보는
과정은 기획의 하이라이트다 (바퀴달린 운동화)
1. 지금 바로 이 순간에 승부를 걸어라
기획자로서 충만한 호기심을 갖고 모든 사물을 대하며,
깊이 생각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쉴 새 없이 내뿜으며,
많이 듣고, 보고, 느끼고 있다면 이미 승리는 자신의 것이나 다름없다
1. 내일부터 할 것인가? 지금부터 해라
1. 주위에 널려 있는 기획재료를 잡아라.
책을 끼고 산다. 모든 책들이 다 수집 대상이다.
사람을 만나면 자신의 관심사외 그 사람의 관심사를 주의 깊게 듣는다.
각 사람들이 활동하는 영역과 분야, 업종, 부서, 취향 등을 생각하며
이야기를 재미있게 음미하며 듣는 게 그에게는 커다란 즐거움이다
사람들을 관찰한다, 무슨 책을 읽고 있는지, 어떤 옷을 입었는지,
어떤 헤어스타일을 했는지, 구두는 어떤 디자인을 신었는지
행동 습관은 무엇인지, 핸드폰은 어떤 모델인지 등
쉴 틈 없이 관찰을 한다. 전철에서 일부 시간은 어김없이 책을 읽는다.
1. 주위를 못 보는 정 차장, 주위를 살피는 이 차장
이 차장은 항상 가방을 메고 다니며
그 안에는 업무수첩 뿐만 아니라
책 두 권 그리고 아이디어 노트가 한 권 들어 있다
아이디어 노트는 두세 달에 한 번씩 바꿀 정도로 활용을 잘하고 있다.
불현듯 떠오르는 마케팅 아이디어들과 제품 스케치들 카피문구들,
그리고 습작으로 쓰는 수필, 시 등도 그 노트에 고스란히 기록된다.
이 차장은 습관적으로 일주일에 한번 백화점을 간다.
별로 사지는 않고 주로 손님들을 관찰하거나 물건들을 찬찬히 둘러본다.
전혀 생소한 주방용품 매장이나 50대 부인복 매장도 이 차장에겐 좋은 관찰 대상이다.
동대문, 남대문 시장, 대형 마트도 마찬가지 이유로 즐겨 찾는다.
이 차장은 무언가 새로운 재충전을 위해 여행을 간다.
그는 여행의 매 순간 새로운 느낌을 갖게 되고,
자연과 새로운 사람들과의 만남을 통해 커다란 감흥과 내적 성장을 여행의 선물로 갖고 돌아온다.
1. 재충전을 하라
미술, 음악, 문학 등도 자신이 즐기는 친밀한 분야라고 생각한다.
그러다보니 미술관이나 음악회, 각종 전시회에 가끔 가게 되고
책도 소설, 시 수필 등 다양하게 읽게 된다.
프로젝트가 주어지면 평소보다 침착하고 조용하게 프로젝트를 준비한다.
프로젝트에 필요한 자료는 어디에서 어떻게 찾을 것인지
일정별로 어느 정도 진척시켜 나갈 것인지
프로젝트의 진행 계획이 머리에 그려진다.
1. 책을 사는 데 십일조를 바쳐라
기획 일을 한다는 것은 끊임없이 새로운 생산물을
만들어내야 하는 것을 뜻한다.
새롭고 발전된 무언가를 그리거나 만들어내지 못한다면
그 사람은 기획자로서의 존재가치가 없는 사람이 되고 만다.
규칙을 세우고 매월 실천하라
기획자에게 독서는 누구보다 중요하다
알면서도 실천하지 않는 게으름과 프로정신의 결여를 막자
1. 월급의 1%를 책을 사자
서점 방문 계획을 세워라 : 월 1회
관심 영역 기웃대기 : 관심 분야 코너를 집중적으로 기웃댄다.
과감히 구입하기
진열하기
목차읽기 : 구입한 책은 당장 목차와 머리말을 읽어둔다
책과 친해지기 : 책을 차분히 읽지 않더라도 자주 들춰 본다
주변서적 찾기 : 이미 구매한 책과 연관된, 혹은 좀 더 심화된 책을 찾는다.
책장 정리하기 : 3~4개월이 지나면 분야별로 구분이 가능해진다
경영, 역사, 소설, 수필 등 나만의 구분법으로 책을 정리 한다
욕심내기 : 6개월 이상 지속하면 책을 사는데 있어서 욕심이 생기며 이를 상향 조정한다
1. 도대체 왜 그런지 파고들어라
무수한 궁금한 것들을 이리저리 궁리하고 생각하고
책이나 인터넷 등을 뒤져 찾아보고 다른 사람 의견도 물어보고
나름대로 논리를 세워 주장도 해보는 호기심 많은 사람들만이
기획자가 될 자격이 있다
1. 당신의 경쟁력은 호기심이다
호기심은 기획자의 필수 자격 요건이라고 할 수 있다,
호기심이 많은 기획자들은 항상 새로운 일이 자신에게 주어지길 바라며,
일 자체에 대해 많은 생각과 고민을 쏟게 되며,
그런 과정을 통해서 다양한 해결방안들이 자연스레 떠오르는 것이다.
많은 생각의 틀과 사고 도구 역시 평소의 호기심 덕분에
이미 체득이 되어 있을 터이고,
다양한 해결방안 역시 평소 호기심을 갖고 접해왔던 지식과 경험들이
밑거름이 되어 생성되는 것이다
능력 있는 기획자가 되고 싶다면 지금부터 이렇게 다짐하라
이 세상에 당연한 것은 아무것도 없다
나름대로 그 이유가 분명히 있다
난 그 모든 이유가 궁금하다
기획자에게 있어 호기심은 삶의 호흡과도 같다
당신이 호흡을 멈추면 얼마를 버틸 수 있겠는가
마찬가지로 당신이 호기심을 멈춘다면
기획자로서의 생명은 얼마나 가겠는가?
1. 당신만의 교수진을 만들어라
인생에 뭔가 하나라도 가르침을 줄 수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된다면
그를 기꺼이 스승으로 모셔라
1. 모든 이에게 무엇이든 배워라
누구에게나 한 가지 이상의 배울 점이 있다
그 점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그들을 관찰· 교류· 이해하고 존중해야 한다.
기획마인드의 핵심은 모든 이에게 배우겠다는 자세와 태도에 있다
기획자의 업무 중 매우 중요하고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다양한 사람들과 만나고 협의하고 설득하는 작업일 것이다
프로 기획자라면 넓고 깊은 포용력과 배려심이 있어야 한다.
그런 마음과 자세의 구체적인 실행방안이 바로 모든 이로부터 배우는 것이다
1. 겸손의 미덕을 배워라
- 기획은 주변 사람의 적극적인 도움이 필요한 일이다
겸손한 사람을 돕고자 하는 것이 인지상정 경쟁이 치열한 조직사회에서
기획자의 주변인들의 그런 성향은 훨씬 더 심하다
당신이 교만함을 조금만 내비쳐도 도움은 커녕 비난과 경계 대상이 된다.
무지를 깨닫는 것이 배움의 출발이다
무식하다고 생각하는 순간 길이 열리고 의지와 희망이 샘솟는다.
서점에 가는 두 가지 목적
책을 사러. 무식함을 생생하게 느끼기 위해
1. 신제품에서 열쇠를 찾아라.
새로 나온 신형 차에는 어떤 기능들이 추가되어 있는지,
최신형 휴대폰은 어떤 기능이 있는지,
유행하는 패선컬러는 무엇이고,
유행 스타일은 무엇인지,
최근의 베스트셀러 서적은 어떤 경향을 띠고 있는지
새로운 드라마는 어떤 문화를 반영하고 있는지
최신형 노트북은 어떤 편리한 기능이 추가되었는지 등
1. 신제품은 시대성과 소비자의 심리를 담고 있다
남들이 보는 나를 파악하라
풍부한 아이디어 실행능력이 뛰어나며,
팀을 잘 이끌어가는 훌륭한 기획자
외모점수를 무시하지 마라
프리젠테이션이나 회의석상에서 클라이언트나 참가자들에게
깔끔하고 밝은 이미지를 추구해야 한다.
1. 깔끔한 인상이어야 한다.
가급적 깔끔하고 단정한 옷차림과 몸가짐을 가지는 것이 좋다
2. 신뢰감을 주어야 한다.
신뢰감을 주는 핵심 포인트는 눈빛과 목소리다.
자신 있게 상대를 보면서 대화를 나눠야 하며,
항상 또렷한 눈빛을 유지해야 한다.
그리고 적당한 속도에 중간 톤의 목소리를 유지해야 한다.
말이 너무 빠르면 경박하고 들뜬 인상을
너무 느리면 우둔하고 게으른 인상을 줄 수 있다
3. 밝은 이미지를 주어야 한다.
어둡고 침울해서는 안 된다.
항상 즐거운 일이 있는 듯 미소를 띠는 것이 필수적이다.
그리고 발걸음을 비롯한 모든 몸동작은 경쾌한 인상을 주어야 한다.
1. 바람직한 기획자의 이미지를 위한 TIP
1. 뚱뚱해서는 곤란하다
2. 화려한 치장은 불쾌감을 준다.
3. 웃어라
4. 건강하게 보여라
1. 기억력을 믿지 말고 메모하라
기획자들의 아이디어 노트에 숨겨진 비밀 하나는
기록되는 내용은 현재 닥친 프로젝트나
숨겨진 비밀 하나는 기록되는 내용은 현재 닥친 프로젝트나
업무영역에 결코 머무르지 않는다는 것이다
개인적 창의력과 상상적 사고력에 따라
그 활용 범위는 거의 무한대 영역에 이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단어하나, 장문의 글 , 그림 등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최대한 떠오른 생각을 그대로 순수하게 담아낸다.
1. 성공하는 미팅, 실패하는 미팅
회의 아젠다(agend)를 작성한다.
회의 목적과 주요안건, 참석예정자 등을 적어 회의 참석자에게 사전 통지
회의 자료를 충분히 준비
회의 주관자로서 진행뿐만 아니라
사전에 회의에 필요한 자료들을 철저히 준비한다.
회의 중간에 그것 좀 찾아와라 하면서 회의를 끊어먹고
시간도 지체하는 그런 진행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
회의 시간을 준수한다.
회의 개시와 함께 종료시간을 공지하고 가급적 시간을 준수한다.
회의 주제를 엄수한다.
주제에서 벗어나거나 회의 분위기를 해치는 발언에 대해서는 주의를 주고,
주제에 대해 다시 한 번 주지시킨다.
회의 분위기를 부드럽게 이끈다.
의견대립으로 분위기가 격해지거나 발언의 빈곤으로
조용한 분위기가 이어지거나 할 경우 적절한 멘트를 구사하여
화기애애한 분위기로 이끌어야한다
이런 경우로 인해 기획자에게는 유머감각과 쇼맨십이 요구 된다.
모든 의견에 대해 비방하지 않는다.
어이없는 의견들이 충분히 나올 수 있다.
이는 회의라고 하는 것에 당연히 수반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그에 대한 유연한 대처가 필요하다.
쓸데없는 소리라는 식의 비방이나,
무시 냉대하는 표정이나 태도는
더 이상 아이디어를 이끌어내지 못할뿐더러
회의 분위기를 망칠 수도 있다.
그러한 의견에 대해서는 내용상의 문제점을 객관적으로 지적하고
자연스럽게 다른 의견으로 넘어가야 한다.
회의 참석자를 믿는다.
믿지 못한다면 회의를 왜 하는가?
믿는다면 그의 의견을 귀담아 듣고
그 의견을 더욱 발전시켜 보려는 노력을 해야 한다
당신의 노력으로 인해 참석자들은 더욱 좋은 의견을 내기 위해 힘쓰게 된다.
회의 성과를 냉정하게 평가한다.
회의가 마무리되는 시점에서는 회의 주관자로서
회의 성과에 대해 나름대로 평가를 하고
부족하다고 판단되는 부분은 재 언급하거나
다음 회의로 연장하는 등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회의를 멋지게 마무리 한다.
회의를 마칠 때는 반드시 회의 결과를 요약.
정리해서 참석자에게 재확인시키고
다음 진행 일정과 과제를 정확히 통보해야한다.
당신이 주관하게 되는 모든 회의는 성공했는가
아니면 실패했는가를 꼼꼼히 따져보아야 한다.
실패했다면 그 원인을 분석하고 반드시 개선해 나가야 할 것이다.
1. 기획무한 책임주의
기획자가 소비자의 니즈도 제대로 파악 못하고,
그 전방과 후방 작업자의 전문적 공정을 통제하지 못하면서,
최종결과에도 책임지지 않는다면, 그는 기획자라고 불릴 수 없다.
그저 아이디어만 낸 사람이나 기획서만 쓴 사람 일 뿐이다
그렇게 불리고 싶다면 책임을 전면적으로 회피해도 무방하다
일의 시작과 끝을 책임지는 기획자로서의 자신감과 의무감을 갖고 있다면
본인이 나서서라도 책임을 져야 한다.
1. 어렵고 힘든 일일수록 책임의 한계가 중요해진다.
기획안을 접수할 주체, 회사의 입장에서 볼 때
과연 이 만큼의 돈과 노력을 들여서 이 기획안을 시행할 만큼
결과적인 이득이 보장 되는가 또 그럴 수 있다고
타당한 근거를 제시하고 설득을 하고 있는가.
기획안에서 제안된 새로운 사업이나 신제품,
혹은 메시지가 실질적인 이득을 약속하고 있는가.
그들이 지불해야 할 희생과 비용이 아깝지 않을 만큼
그 혜택을 원하고 있는가.
그에 대한 객관적 근거와 주장이 충분히 포함되어 있는가.
기획안에 직접 거론되어 있지는 않더라도
향후 해당 기획안이 실행될 경우 예상되는 경제 주체들은
과연 없는가를 예측해 보라
1. 세상을 크게 조망하라
진정한 기획력을 키워주는 기획자로서의 바람직한 태도는
당장 눈앞의 현안에만 매달리기보다는 좀 더 큰 거시적 환경의 파악과
세상을 두루 넓게 바라보는 여유로운 조망의 자세이다
늘 긴장감을 갖고 최선을 다해 모든 상황을 조망하는 모습,
어떤 상황이 발생 하더라도 책임을 다해 일을 추진하고 마무리해내는 모습이야말로
이상적인 기획자의 모습이다
1. 앞만 보지 말고 멀리 내다보자
초점이 개인이었다면, 그 주변인과 시대의 트렌드까지 크게 보고
기업을 본다면, 경영이념과 기업 역사, 관련 업계의 흐름,
세계 경제 흐름까지 폭넓게 봐야 한다.
이 시대를 이야기 할 때,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
역사적인 다양한 관점에서 대화 할 수 있어야 하며,
다양한 분야의 광범위한 식견이 밑바탕이 되어야
탄탄한 기본골격을 갖춘 기획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어느 누구보다도 세상을 사물을 폭넓게 보는 사람이 되어야
제대로 된 기획자가 될 수 있을 것이다
1. 미래의 키워드를 찾아라.
미래에 대한 고민과 상상 예측과 영양가 있는 정보를 선별하고
축적해나갈 수 있는 본인의 역량을 키워야 하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다
1. 정신을 쉬게 하라
혼자만의 공간에서 혼자만의 시간에 생각을 끊어라
1. 기획은 도 닦는 직업이다
하나의 단순한 아이디어가 복잡하고 힘겨운 기획과정을 통해
실제 기획 결과 물로 세상에 나오고 많은 이들에게 평가받고
또 사라지기까지 기획자가 관여 하는 모든 과정은
하나의 생성과 소멸의 자연법칙과 하나도 다를 게 없다
1. 자신이 브랜드가 되어라
목표의식을 점검하라
전문성을 업그레이드하라
의사들은 전문의 그 자리에 서기 위해 각고의 노력을 했음은 물론이고
언제나 새로운 이론과 임상보고 등 관련 정보를 거의 습관적으로 취득하며,
학술대회나 세미나 등 적극적인 학습을 위해 시간과 정력을 아끼지 않는다.
겸손하게 끊임없이 도전하라
한두 번 본인의 기획안이 좋은 성과를 얻었다고 해서 그것을 마치 휘장처럼
휘감고 유유자적해서는 안 된다.
목표와 이상을 높게 잡고 끊임없이 도전하는 도전정신이 있어야 한다.
이름이 바로 브랜드이다.
자기 브랜드의 경쟁적 차별적 우위요소는 과연 무엇인가?
고객은 과연 “너”라는 브랜드를 원할 것인가
리더로서의 기본자세
다양한 전략으로 최고의 실적을 올리려는 투철한 의지
같이 일하고 싶은 리더
- 실력, 전문지식, 경험, 지혜, 교양, 프로근성, 인간적 매력 등
동기부여 : 적절한 긴장감 연출 및 칭찬을 통한 의욕고취
교육학습 : 스스로 실천하며 함께 하는 교육
감독 : 스케줄에 따른 업무 성과 측정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팀원들과의 자유로우면서도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을 만든다.
적절한 타이밍에 정확하게 전달해야 한다는 것이다
시기를 놓치거나 부정확한 의사 전달은 실패한 커뮤니케이션을 의미한다.
1. 커뮤니케이션 레벨을 높여라
본인의 등급은 상위 등급의 기획자들에 의해서 정확히 측정 될 수 있다
1. 전문지식 커뮤니케이션 매너, 겸손한 태도
업무상 주고받는 말과 글에 의해 커뮤니케이션의 수준이 드러나게 되고,
커뮤니케이션의 수준에 따라 바로 기획자로서의 레벨이 매겨진다.
커뮤니케이션 내용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전문지식임은 두말할 나위 없다.
전문가적 생각과 태도가 몸과 행동, 언어에 배어 있어야 하는 것이다.
훌륭한 기획자가 되기 위해서는 커뮤니케이션을 세련되고 매너 있게 해야
한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끝을 알 수 없을 만큼의 해박한 지식과 수많은 경험과 무욕의 겸손한 태도
대다수의 기획자들이 뭔가 알아야 한다는 강박관념은 있지만
그에 대응하는 실천력은 현저히 떨어지는 게 사실이다.
우선 해박한 지식을 쌓아야 하는 것을 최우선의 목표로 삼아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