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력 - 마음을 훔치는 기술
“내가 가장 빛나는 순간”
언제 어디서나 나를 가장 빛나게 만드는 최고의 무기 ‘매력’
내 생애 꼭 찾아야 할 ‘빛’이자
꽃피워야 할 단 하나의 ‘결실’
‘매력’ 찾아 지구 300바퀴
지극히 평범했던 한 승무원이 1만 5천 시간 동안
1천2백만 킬로미터를 비행하며 깨달은 매력의 비밀을 풀어 놓는다.
저자는 어려워진 가정 형편 때문에 6년간 전공하던 첼로 공부를 접고
항공경영과로 진학해 승무원이 되었지만,
꿈과 현실의 괴리에 빠져 업(業)에 대한 정체성을 잃고 방황했다.
하지만 모 방송국의 아나운서 시험에 지원했다가
최종 면접에서 자진 탈락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승무원의 매력을 깨달았다.
자신이 가장 빛나는 곳이 자신이 있을 장소라는 사실을 알게 된
그녀의 삶은 극적인 변화를 맞는다.
30대 초반이라는 매우 이른 나이에 객실 사무장이 되고,
CEO와 유명 인사들이 주로 탑승하는 VVIP 전용기의 최연소 사무장으로 발탁 되었으며,
신입 승무원 입사 교육 강사를 역임 하였다.
한발 더 나아가 일과 학업을 병행하여 인하대학교에서
서비스 마케팅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2013년에는
부천대학교에 신설된 항공서비스과 전임교수가 되었다.
전문대학 출신으로 입지전적인 성공을 거둔 그녀는
자신의 성공 비결을 단 두 글자로 정의한다.
바로 ‘매력’이다.
매력의 힘을 깨닫지 못했다면 현재의 자신은 없었을 것이라고 말한다.
저자는 이 책에서 16년간의 승무원 생활을 통해
자신이 매력을 발견하고 가꿔 나간 과정을 세밀하게 묘사하고 있다.
따르게 하는 이끌림, 매력
승무원은 한정된 공간에서 수백 명의 인원과 소통하며 서비스를 제공한다.
기내는 다양한 국적, 나이, 성별의 사람들이 한데 뒤섞여 있기 때문에
단순히 의사전달을 하는 것만으로는 소통의 한계가 있다.
저자는 매력을 발견함으로써 생각과 문화가 다른 사람들과도
진정한 소통이 가능했다고 말한다.
매력은 이성과 논리가 아닌 감성과 본능으로 소통하는 기술이다.
그래서 즉각적이고 효과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하며 메시지의 잔향이 오래간다.
머리를 거치지 않고 가슴으로 메시지가 전달되기 때문이다.
‘매력 자본’이라는 용어가 등장하고,
스펙과 커리어를 뛰어넘는 ‘신의 한 수’로 매력을 꼽는 이유다.
매력은 일방적인 설득이 아닌 자연스러운 이끌림을 만든다.
그리고 업에 있어 역할의 한계를 뛰어넘도록 만든다.
저자는 매력 탐구자가 된 이후로 원더우먼이 된다.
일류 셰프에게는 기내식을 조합해 만든 특별메뉴를 선보이고,
부상당한 승객에게는 간호사가 되고,
가방 끈이 떨어져 고생하는 CEO에게는 수선공이 되어 주었다.
팀장이 되고 나서는 ‘해결사’가 되었다.
팀원들의 실수까지 해결하는 정신적인 지주로서
리더의 역할을 멋지게 수행했다.
저자의 자신감의 기저에 매력이 자리 잡고 있음을
깨닫게 해주는 사례가 이 책의 곳곳에 등장한다.
삶의 결실, 매력
이 책에는 매력이 싹을 틔우고 줄기를 올려
꽃을 피우는 과정이 저자의 경험을 통해 그려진다.
1장 ‘매력의 발견’에서는 자신의 매력을 찾아
삶의 목표를 세우는 과정이 담겨 있다.
2장 ‘매력의 향기’는 관계(關契) 속에서 발견한 매력의 향기가 펼쳐진다.
3장 ‘매력의 발산’에서는 매력을 가꿔서
꼭 필요한 상황에서 발산하는 과정이 그려진다.
4장 ‘매력의 확산’은 매력을 주위 사람들과 공유하며
더욱 성장시키고 결실을 맺는 과정이 담겨 있다.
저자는 꼭 찾아야 할 ‘나만의 빛’이 ‘매력’이라고 말한다.
매력이야말로 다른 사람은 갖고 있지 않은
자신의 가장 빛나는 모습이자,
충실히 쌓아서 생애에 꼭 맺어야 할 결실이라고 강조한다.
그래서 매력의 근본은 진심이 된다.
유명인의 이미지를 따라하거나 성공한 사람들의 뒷모습을 쫓는 사람은
흉내 내기에 열중하다가 자신의 진심을 보지 못하게 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내가 발견하고 가꿔서 맺은 결실, 세상에 통하는 하나뿐인 나의 진심이 바로 매력이다.
여자라면
누구나 기품 있고 단아한 승무원이 되는 꿈을 한 번쯤 꿔봤을 것이다.
하지만 승무원이 되는 과정은 절대 만만치 않다.
현장의 승무원들은 아무리 힘들고 어려운 상황에서도
미소를 잃지 않고 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
최상의 서비스란, 진심이 담긴 서비스라는 것을
승무원들은 오랜 경험으로 알고 있다.
그래서 타인에게 보이는 자신의 모습보다
자신이 고객에게 전달해야 하는 진심을 발견하고 가꾸기 위해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
'독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화내지 않는 43가지 습관 (0) | 2017.02.13 |
---|---|
최고의 습관 - 10년을 앞서가는 사람들의 성공법칙 (0) | 2017.02.13 |
마음청소 고민과 불안을 씻는 88개의 마음테라피 (0) | 2017.02.13 |
감이 온다 잘되는 나를 만드는 은밀한 힘 (0) | 2017.02.13 |
하버드 말하기 수업 (0) | 2017.02.13 |